2017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현재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사이트에서는 2017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을 분기별로 산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7년 4/4분기 기준으로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은 약 435만원이며, 2017년 전체로 통계를 내면 약 446만원입니다.

이는 지난 2016년 근로자가구 전체 월 평균 소득인 약 439만원에 비해 소폭 증가한 금액입니다.

 



아직 통계청에서는 2017년 전체 기간 평균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표를 보면 2017년 1분기가 다른 분기에 비해 소득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오는데,이는 보통 많은 기업들이 연초에 인센티브/상여금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소득 = 경상소득(근로소득 + 사업소득 + 재산소득 + 이전소득) + 비경상소득

경상소득 : 가구원이 근로제공 등의 대가로 받는, 비교적 적이거직오 예측이 가능한, 일정한 상태로 지속 발생하는 소득을 의미.
근로소득 : 노동력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발생하는 소득
사업소득 : 개인이 계속적으로 행하는 사업에서 얻어지는 소득
재산소득 : 재산을 이용하여 생기는 소득 (금융자산, 토지 및 무형 자산을 사용함으로 발생하는 소득으로, 이자, 배당, 임료, 독점적 권리 사용료 등이 있음)
이전소득 : 가구가 비경제적 활동으로 얻은 수입 (공적 보조금, 사적 보조금 등이 포함됨)
비경상소득 : 정기적이지 않고, 우발적으로 발생한 소득을 의미 (퇴직수당, 재산수증, 사고보상금, 경조소득 등이 포함됨)



관련 자료 더 보기 : 2016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데이터 출처 :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링크)